주희아빠의 헝그리 라이딩

Acer One 13 노트북 배터리 교체 본문

나름 IT 이야기

Acer One 13 노트북 배터리 교체

도림천 버섯돌이 2023. 3. 29. 23:39

2023.3.30 
Acer One 13 노트북 배터리 교체
 
코로나 유행전 저렴하게 구입해서 집에서 재택 근무용으로 잘 사용중인 Acer One 13 LTE 입니다. 자체 성능은 매우 낮지만 13인치에 해상도가 FHD 이고 LTE 모듈을 내장해서 외부에서도 WIFI 없이도 인터넷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밖에서 LTE 로 사용을 해본건 한두번 뿐인 듯 하군요. 노트북 스펙 관련은 이곳에서 https://multitab.tistory.com/213

 

[LTE 되는 13인치 노트북] 에이서 원 13 LTE

2020.11.18. 급하신 분을 위한 결론 : 제 경우 '에이서 원 13 LTE' 에 기본 LTE 모듈을 교체하지 않고도 'SKT 데이터 쉐어링 유심' 으로 통신이 가능했습니다. 장점 : 매우 저렴한 가격에 LTE 지원. FHD 에 IPS

multitab.tistory.com

 
최근 언제부터인가 키보드를 칠 때 바닥이 잘 닿지 않고 덜그럴 거리는 느낌이 납니다.
이상해서 바닥을 뒤집어 보니 하판이 부풀어 올라서 바닥에 닿고 있었습니다. 까맣게 때가 낄 정도로 바닥에 오래 닿아 있었다는 소리군요. 자세히 보니 키보드 위로도 볼록 튀어 나와 있을 정도네요.

 

 


하판 나사를 풀고 보니 다음처럼 배터리가 부풀어 있었습니다.

 
이렇게 보니 엄청나네요. 거의 3배 이상 부풀어 있는 모습. 이러니 노트북이 자판, 하판이 튀어나올 정도로 부풀어 있었군요.
그런데 신기한건 배터리 사용시간은 크게 줄지 않았습니다. 평소처럼 배터리만으로도 4~5시간 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부풀다가 언젠가 푸슉~ 하고 터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알리에서 호환 배터리를 검색해 봅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이 모델의 배터리를 교체하신 분들이 몇몇 보이시네요. 원래 이노트북의 종특인가 봅니다.
원래 모델은 3687265P 인데 새로 온 녀석은 3587265P  입니다. 둘이 호환이 되나 봅니다.
다음 모델이고 8Lines 짹을 골라 줍니다. 용량은 36.48Wh 로 똑같은 것 같습니다. 주문 후 알리에서는 배송 추적도 안되고 해서 오려면 멀었나보다 싶었는데 2주 좀 안됐는데 택배가 도착을 했네요.
참고로 배터리를 빼고 어뎁터만 꼽은 상태로도 노트북 사용은 가능합니다. 배터리 주문하고 기다리는 동안 이렇게 사용했습니다

 
새로 도착한 배터리 모습. 조립은 분해의 역순. 원래 있던 까만 테이프만 다시 살살 붙여주면 조립은 쉽습니다.

 
다행히도 한방에 잘 켜지네요.

 
배터리를 얼추 충전하고 보니 4시간 10분 정도로 나오네요. 교체하기전 배터리는 9시간 정도 표시되긴 했는데요.
이건 좀 쓰다보면 사용양을 다시 계산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얼마간은 실사용을 해봐야 할 듯 합니다. 아직은 계속 늘었다 줄었다 중이네요.

 
이렇게 $36 를 투자해서 노트북의 생명이 연장되었습니다. 올해도 좋은 노트북 새로 사기는 힘들겠군요.
 

ps. 배터리만으로 6시간째 사용중인데 퍼센트로는 이정도 남았습니다. 잠시뒤 전원 플러그를 꼽으니 완충에 3시간16분 정도 걸린다고 나오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