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림천 버섯돌이 헝그리 라이딩

NOMone Desktop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 태블릿에 리눅스 설치하기 II 본문

나름 IT 이야기

NOMone Desktop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 태블릿에 리눅스 설치하기 II

도림천 버섯돌이 2025. 3. 1. 23:27

2025.3.1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Linux 를 설치하려는 시도는 과거부터 꾸준히 있어 왔습니다.

그중 Termux 라는 것이 상당히 쓸만해져서 이전에 소개를 해드렸습니다.

https://multitab.tistory.com/266

 

Termux -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 태블릿에 리눅스 설치하기

2023.12.101. 개요 termux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 리눅스를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에뮬레이터입니다. proot-distro 는 컨테이너 기반의 환경 관리자입니다. termux 에뮬레이터 안에 별도

multitab.tistory.com

 

최근 Termux 가 아닌 다른 방식의 리눅스 설치 방법을 하나 알게되어 소개합니다. 

이름은 NOMone Desktop 이라고 부르며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Termux 보다 설치 방법도 간단하고 실행 방법도 더 쉽습니다. 다음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소개와 다운로드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desktop.nomone.com/

 

NOMone Desktop –        Your desktop on the go!

Since Android 12+ introduced a “phantom process killing” behavior that disrupts background Linux processes, It caused great frustration for many users to be able to disable this behavior and enjoy their Linux on Android experience. Fortunately, NOMone

desktop.nomone.com

 

하지만 위 홈페이지에는 제품 소개 관련해서는 거의 내용이 없고 오히려 다음 Reddit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되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크롬 브라우저에서 번역이 아주 쓸만하게 되네요. 

https://www.reddit.com/r/androiddev/comments/18psg3p/linux_on_android_introducing_nomone_desktop_linux/?rdt=34742

설치 및 화면은 거의 갤럭시 노드20울트라에서 진행되었습니다.

 

1. NOMone Desktop 설치

Google Play 의 다운로드 주소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om.vrd

 



설치후 처음 실행 모습.

일반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Continue trial 을 누르면 계속 진행됩니다. Buy Full version 링크를 눌러 보면 현재 기준 9,500원을 결제하라고 나옵니다.

 

2. Debian 리눅스 설치

다음에서 데비안 아이콘을 하고 있는 처음 Linux 아이콘을 눌러주면 추가적인 설치를 진행됩니다.

 

네트웍 사정에 따라 2~3분 정도 시간이 소요되며 완료후 OK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 옆에 Browser 를 누르면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tting 메뉴에는 전반적인 내용들이 나와 있는데 우선은 특별한 수정 없이 기본값을 사용하면 되며, 필요한 경우 Zoom 이나 Cursor Speed 정도만 조정을 하면 될 듯 합니다.

 

3. 유령 프로세스 종료 문제 - Phantom Process Killer

Debian 을 실행하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안내 메세지가 나옵니다.

지난 Termux 글에도 언급되어 있듯이 '안드로이드12버전' 이후에서는 프로세스가 너무 많이 뜨면 강제로 죽이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phantom process killer)

이번에도 무선 디버깅으로 연결시켜 주는 과정은 동일하지만 해당 과정을 튜토리얼을 통해 알려주고 adb 를 사용하지 않고 자동으로 수정이 되는 부분은 훨씬 친절하고 편리하게 느껴졌습니다. 

이번에도 포인트는 NOMone 본체 프로그램과 무선 디버깅 설정 창을 멀티로 한번에 띄우는 것입니다.

갤럭시에서는 멀티태스크 버튼을 누른후 아이콘 부분을 길게 눌러서 왼쪽으로 보내주면 왼쪽 창에 위치하게 되고 오른쪽 창에서는 추가로 설정 아이콘을 눌러서 실행시켜 주면 됩니다.

 

이후 튜토리얼을 넘겨가면서 차근차근 찾아서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해야하는 숫자가 3가지인데 셋다 비슷해 보여서 약간 헛갈릴 수 있습니다. 

 

완료후 좌측상단 탭을 길게 누르면 '가상 마우스 모드' 를 사용할 수 있다고 알려줍니다. 기본 값은 그냥 손으로 터치하는 '터치모드' 입니다. 우측 상단의 빨간 동그라미를 누르면 메세지 창이 닫힙니다.

 

4. 둘러보기

Debian 아이콘을 눌러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멋진 바탕화면이 나옵니다. 왼쪽에 프로그램 실행 아이콘들이 보입니다.

 

첫번쨰 있는 아이콘은 설치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Firefox 브라우저와 아주 간단한 유틸리티 정도만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두번째 아이콘은 파일 관리자입니다.

 

세번쨰 아이콘은 Muon 이라는 패키지 관리자입니다. 사용에 유용한 패키지들이 많이 있습니다.

한가지 재미있는 것은 Amataur Radio 관련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wsjtx 도 보이네요. 

 

Firefox 를 실행하여 봅니다. 왼쪽 가장 아래 있는 '가상 키보드' 를 이용해서 입력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사용을 위해서는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 홈페이에 접속해 봅니다. 화면 해상도 떄문인지 약간 스크롤을 해야 아래 내용이 보이네요.

 

Terminal 을 실행하고 OS 정보를 확인해 봅니다. Debian 12 Bookworm 라고 하네요.

 

참고. 갤럭시 노트20울트라와 갤럭시 Tab S6 Lite 에서 실행중인 모습. Tab 은 화면이 커서 실사용이 가능하고 핸드폰은 그대로 사용하기는 화면이 너무 작고 별도 모니터에 연결하면 Dex 모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Visual Studio Code 는 arm64 용 deb 패키지를 받으면 설치는 되는데 실행은 안됩니다. root user 라서 그런것 같기도 하고요.



5. 마무리

홈페이지에서의 소개는 ubuntu 로 되고 있는데 현재 버전에서는 debian 이 설치됩니다. 최근버전에 와서는 안정성을 이유로 debian 으로 변경한 것 같습니다.

브라우저나 터미널에서 모두 기본적으로 한글은 출력이 되는데 입력기는 아직 설치하지 못했습니다. Debian 이라 낯선 것도 있고 단순히 한글 입력기만 설치한다고 사용이 되지는 않네요. 이 부분은 좀 더 살펴봐야겠습니다.

$ sudo apt install fcitx fcitx-hangul 

-- 최근에는 이것대신 ubuntu 기본 한글 입력기인 ibus-hangul 을 설치해도 괜찮습니다.
$ sudo apt install ibus-hangul

 

브라우저에서 youtube 영상과 소리도 재생은 되지만 딜레이가 심해서 실사용이 가능해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비디오 가속 부분에 대한 설정이나 추가 작업이 필요한지는 모르겠습니다.

혹시나 해서 Docker 를 실행해 보니 설치는 되는데 docker service 가 실행이 되지 않네요.

한가지 아쉬운 것은 유료 소프트웨어라서 무료 사용자에게는 하루 한시간 정도만 시험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처음 7일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앱 실행하면 400min 이라고 표시가 되는데 어떤게 우선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것저것 시험삼아 테스트해 보시고 괜찮다면 유로로 전환하는 것도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제작자 분이 Noha_Ibraheem 이라는 분같은데 항상 'if Allah wills 알라의 뜻이라면 조만간 업데이트 될겁니다.' 라는 문장이 자주 등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