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희아빠의 헝그리 라이딩

'야외에서 FT-8 운영하기' 를 위한 사전작업 1.5 본문

아마추어무선

'야외에서 FT-8 운영하기' 를 위한 사전작업 1.5

도림천 버섯돌이 2024. 1. 20. 20:24

2024.1.20

최근에는 FT-8 교신을 못하고 있지만 3년전 정리했던 글의 후속 테스트 사항이었는데 이제서야 추가로 기록합니다. 지난글은 여기에서.

https://multitab.tistory.com/255

 

아직 포기하지 않았다. '야외에서 FT-8 운영하기'를 위한 사전작업 2탄.

2023.10.13 아마추어 무선. 그중에서도 FT-8 을 열심히 하던 어느 때. 집에서는 안테나의 한계가 있어 야외로 짐을 싸들고 나가면 어떨까 고민하던 때입니다. 어느덧 3년이나 지났군요. 1탄 참고... htt

multitab.tistory.com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FT-8 을 야외에서 운영할 날을 고대해 보면서 몇가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1. WSJT-X 사용이 가능한 최소 해상도는 얼마일까요?
2. 인터넷이 없어도 FT-8 하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3. JTAlert 없이도 운영이 가능할까요?
4. 그렇다면 log4om 도 없어도 될까요?

차근 차근 하나씩....

1. WSJT-X 사용이 가능한 최소 해상도는 얼마일까요?

당연히 큰 화면이거나 듀얼 모니터면 더 많은 정보를 담을수 있어 좋겠지만 야외에서 작은 기기를 사용한다면 얼마정도로도 가능할지 궁금하여 시험해 봤습니다. 항상 그렇듯 WSJT-X 를 기준으로 합니다.

1-1. 640 x 480

PC 에서 설정할 수 있는 가장 작은 해상도로 640x480 을 골라 봤습니다. 물론 이보다도 작은 화면해상도의 장비가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최근에는 거의 보기 힘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나올때부터 후졌던 제 오래된 넷북(LG X110) 도 1024x600 은 되고 5~7인치 라즈베리파이 LCD 도 800x480 이군요. 

아래 최소의 정보로 충분히 실제 운영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많이 답답하네요.

CQ 정보만 표시하도록 체크해 주고, Menus 는 안보이도록 해줍니다. 

1-2. 800 x 600 

한단계 위인 800x600 입니다. JTAlert 도 띄울 수 있고 조금 더 표시되는 정보량이 늘어나서 훨씬(?) 쾌적합니다.

 

1-3. 1364 x 768 - 현재 제가 사용하는 화면입니다. 

WaterFall 그래프가 한눈에 보이면 좋겠지만 주파수 지정할 때나 어느정도 수신되는지 보고 싶을 때 가끔씩만 사용하므로 큰 불편은 없습니다. 화면 우측 하단에 모니터링용 웹캠 화면도 띄워 놓을 수 있습니다.



결론. 요즘 나오는 노트북은 최소 1024x768 이상의 해상도이므로 큰 불편은 없으실 겁니다.

혹시라도 노트북외 다른 화면을 고려중인 분들은 작은 화면에서는 어느정도로 나오겠구나 참고만 해주십시오.

 

2. 인터넷이 없어도 FT-8 하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사실 FT-8 은 무전기를 통한 통신이므로 꼭 인터넷이 필요할 이유는 없습니다.

실제로 교신에 대해서는 문제가 없었고 몇가지 불편한 부분이 보였습니다. 시험을 위해 집 공유기 인터넷을 막았습니다. 

2-1. 시간 서버 동기화 불가

보통은 인터넷을 통해 시간을 자동으로 동기화 시켜주는데 인터넷이 안되는 경우 자동으로 시간을 맞춰주지 못했습니다.

운영전에 PC 시간을 수동으로 시간을 맞추거나 잠시 휴대폰으로 테더링을 통해 시간을 맞추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2-2. 실시간 로그 업로드 불가

사실 로그를 실시간으로 올릴 필요는 없으니 큰 문제는 아닙니다.

저는 Log4om 을 사용하는데 나중에 인터넷 될 때 일괄로 올리면 됩니다.

ESQL 과 LOTW 는 QSL Management 에서 한번에 올릴 수 있으며 Clublog 는 OSO Manager 에서 하나씩 찍어서 올려도 됩니다.



2-3. 부가적으로 pskreporter.info 에 정보를 주거나 웹사이트를 볼 수는 없습니다. 

또한 교신하는 틈틈히 ORZ.com 을 열어보며 상대방이 누구인지 찾아보는 재미도 솔솔한데 이것을 못하네요.

 

3. JTAlert 없이도 운영이 가능할까요?

WSJT-X 를 이용하는 교신에서는 현재 수신되는 콜싸인과 이전 교신 여부 등을 한눈에 쉽게 알아 볼 수 있는 JTAlert 의 사용은 필수입니다.

다만, 호환성 여부나 기타 다른 이유 등으로 JTAlert 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원래 WSJT-X 의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운영할 수 있습니다.

Settings - General 에서 Display 부분에 Show DXCC, grid, and worked-before status 부분에 체크해 주면 됩니다.Blank line between decoding periods 에 표시하면 한턴에 들어오는 콜들을 묶어서 보여주므로 편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나오는데 이전 교신이력이 있으면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중간중간 ---------------------- 로 구분해서 보여줍니다.

 

4. 그렇다면 log4om 도 없어도 될까요?

어차피 WSJT-X 가 사용하는 wsjtx.log 나 wsjtx.log.adi 를 이용할테니 일반적인 교신과 B4 교신 여부도 구분이 가능할 듯 합니다. 나중에 집에 와서 일괄로 log4om 쪽으로 옮기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즉, 교신을 위해서는 최소 WSJT-X 만 있으면 되겠네요.

 

야외에서 FT-8 을 운영할 수 있는 때가 언제가 될지는 모르지만 꾸준히 준비해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