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희아빠의 헝그리 라이딩

FM 모드로 FT-8 이 가능할까? 본문

아마추어무선

FM 모드로 FT-8 이 가능할까?

도림천 버섯돌이 2022. 5. 2. 23:01

2022.5.2

** 주의 : 본 시험은 집안에서 저전력으로 테스트한 순수 아마추어적 시험의 결과입니다. 국내에서 FT-8 에 대한 명확한 전파 형식은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오늘의 궁금증은 VHF 에서 FT-8 이 가능할까로 부터 시작합니다.

사실 정확히는 HF 냐 UV 냐는 문제가 아니고 SSB 모드가 아니라 FM 인 경우도 가능할까에 대한 고민이었습니다.

덕분에 AFSK 라는 모드도 찾아보고 여러가지 확인을 하고 해외 포럼에도 몇개 글은 있는데 명확하지 않아 보입니다.

1. '안된다' 의 입장

FT-8 을 해보신 분은 알겠지만 보통 다음과 같은 WaterFall 형태의 모습을 보이며 실제로는 50Hz 정도의 대역폭을 가진 데이터를 소리로 변조한 것을 SSB 데이터 위에 얹어서 보냅니다. 그런데 이것을 FM 주파수 변조에 보내면 과연 올바르게 실어질까 하는 걱정이 생깁니다.

 

2. '된다' 의 입장

뭐가 날아가든 어차피 사운드를 보내면 되는 것이니 FM 이어도 되어야 한다. SSTV 도 잘 되지 않냐. 그러니 될 것이다. 뭔가 논리적이진 않지만 웬지 될 것도 같습니다.

 

3. 예외조건

SSB 가 아니라 FM 이니 한번에 여러 국들이 동시에 송신하는것은 제외(FM 특성상 강한 전파 1개만 수신 가능함). 즉 실용성은 없습니다.

그외 Weak Signal 에서 쓰라고 만든 모드이지 FM 에서 왜 이런짓을 하고 있냐... 그냥 호기심과 재미입니다. ^^

머리속에서는 정리가 안되서 잠시 시간을 내서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혼자서는 완전한 교신을 테스트하기에 한계가 있어 우선 두가지 시나리오를 만들고 진행했습니다.

시나리오 1. 일단 혼자서 주고 받고 가능한지 간단한 테스트.

기존 수신 환경중 (ic-706mk2g) 모드를 USB -> FM 으로 변경하고 수신 대기를 합니다.

위쪽 핸드폰의 화면은 원격으로 접속한 수신용 ic-706mk2g 컨트롤용 노트북. 아래 핸드폰은 유튜브에서 FT-8 소리 재생용. 우측 핸디로 송신.

참고. 테스트에 사용 동영상

https://youtu.be/qInOSHfT8jA

 

 

결과. 정상적으로 디코딩되어 수신 정보창에 표시됩니다.

오호라..절반의 성공일까요? 하지만 이건 그냥 소리만 전달한 것이니 직접 발송시 변조가 될거라는 확신은 없습니다.

다음 단계를 마저 진행합니다.

시나리오 2. 실제 정보로 인코딩하여 발송

이전에 FT-8 원격 조작용으로 사용하던 PC 를 다시 꺼내서 NONE 리그로 세팅하고 핸디를 통해 FM 으로 전송해 봅니다.

별도 인터페이스 없이 그냥 스피커를 통해 '삐요삐요' 소리가 나올 때 핸디 PTT 를 눌러주면 됩니다.

결과. 윗쪽 4개정도의 텀이 수신된 전파의 모습.

이번 실험의 가장큰 성과(?)인데요. FM 을 통해 수신된 워터폴은 두곳에서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전송측 TX 주파수는 1101Hz 입니다. 기대하기로는 1101 Hz 의 주파수만 있어야 할 것 같은데 2202 Hz 에도 표현됩니다. 이유는 모르겠습니다만.

기존 SSB 변조에 비해 수신된 대역폭이 더 넓어 보입니다. 약 100Hz 정도.

워터폴에는 4번 정도 수신이 되었는데 실제 디코딩은 1번만 성공하였습니다.

마지막에 'CQ DS2F*M FM' 부분입니다.

마지막 '시나리오3' 은 실제 다른 무선국과 테스트를 진행해 보아야 할 부분 같습니다.

이 결과만 가지고서 FT-8 이 FM 에서 된다/ 안된다 여부를 가리기에는 명확하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아예 동작하지 않는다고도 볼 수 없을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