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희아빠의 헝그리 라이딩

최소의 장비로 운영하는 자동차 햄 생활 - U/V 중계기 편. 본문

아마추어무선

최소의 장비로 운영하는 자동차 햄 생활 - U/V 중계기 편.

도림천 버섯돌이 2022. 4. 18. 15:05

2022.4.18

** 주의 : 해외 직구 제품의 경우 별도의 준공검사를 필요로 하며 이를 위해서는 주파수 범위 제한 등이 가능한 장비를 구입해야 합니다.

 

요즘은 중국에서 엄청나게 저렴한 가격으로 차량용 무전기를 만들어 수출하고 있습니다. 핸드폰도 없던 그 옛날 차량에 무전기를 달고 다니시던 멋진 형님들을 추억해 보며 저도 차량에 무전기를 설치해 봅니다.

차량에서도 제대로된 교신을 하려면 좋은 무전기와 좋은 안테나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최근 아마추어무선 인구의 절감 등으로 직접 교신이 힘든 것을 고려하여 아마추어무선연맹에서 지역마다 '중계기(Repeater)' 를 구성해 놓았습니다. 이 중계기를 이용하면 낮은 송출 전력과 적당한 안테나만으로도 넓은 범위의 많은 분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중계기 설명은 좀 아래에...

 

** 무전기,안테나

제가 구입한 기종은 BAOJIE 라는 회사의 BJ-218 입니다. 알리나 여러 해외 쇼핑몰에서 $60~$80 정도면 안테나와 선, 고정 브라켓 까지도 포함하여 구입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가로 세로 15cm 정도로 매우 작습니다. 

비슷한 가격의 제품이 많지만 국내 준공검사를 위해 주파수 범위를 아마추어무선 밴드로 고정할 수 있는 케이블과 프로그램 등이 제공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스펙상 출력은 25W 인데 저는 준공검사에서 20W 정도로 측정되었습니다.

유명한 일본산 모바일 리그들이 보통 50W 를 송출하는 것에 비하면 약간 약해 보이긴 하지만 VHF 를 통한 직접 교신은 하지 않고 중계기를 통한 UHF 교신 위주로 할 것이기 때문에 20W 면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차량에 안테나를 달았습니다. 인터넷 마켓에서 파는 이렇게 생긴 브라켓을 구입하면 됩니다.

 

단점은 보시다시피 수동이라서 안테나를 사용할 때는 손으로 펴고, 사용이 끝난 이후는 다시 접어줘야 합니다. 그런데 이게 사용하다 보면 여간 불편하게 아닙니다. 

집과 회사의 지하 주차장 높이가 2.1m, 2.2m 입니다. 1m 가 넘는 안테나를 접지 않으면 지하 주차장에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어쩔 수 없이 50cm 정도의 짧은 안테나로 바꿨습니다. 그런데 이마저도 2.1m 높이에 걸립니다. 그냥 반절정도 접어줍니다. 그러면 손대지 않고 지하 주차장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저 안테나도 알리발 저렴이인데 성능은 그냥 그렇고 대신 1년쯤 지난후에 보니 녹이 엄청 슬어 있습니다. 안테나는 가능하면 정품을 사용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기술적인 이야기. 저 상태에서도 SWR 값은 1.5~2 사이로 나옵니다. 저는 그냥 무시하고 사용합니다.

 

차량에 무전기를 고정하려고 했는데 강력한 양면 테이프를 이용해도 너무 무거워서 고정이 안되고 떨어집니다. 어쩔 수 없이 나사를 이용해 고정하려 했는데, 차가 어찌나 단단하지 잘 뚫리지도 않습니다. 그냥 컵홀더 부분에다가 적당히 던져 놓습니다.

전원선 역시 그냥 차량 시거짹에 꼽아 사용중입니다. 차량용 시거잭은 10A 이상의 전류를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장시간 사용시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직결을 권장합니다.

다만, 저는 20W 이내로 송출하고 한번 송출할 때 1~2분을 넘기지 않기 때문에 시거짹이 뜨거워진 적은 없습니다. 

 

** 중계기 교신

산이나 아파트 같은 높은 건물들로 직접 전파가 멀리 전파되지 못하는 환경에서 저 높은 산꼭대기에 중계기를 설치해 놨습니다. 5W 출력의 핸디라고 해도 중계기까지만 송출할 수 있으면 최대 100여 km 정도 근처의 다른국들과 교신이 가능합니다. 

지역별로 있는 이 중계기를 연결해 버린 경우도 있습니다(광역망). 이런 경우 서울에서도 핸디로 부산에 있는 다른 아마추어국과 교신이 가능합니다.

 

원래 중계기의 목적은 일반 통신망 등의 장애가 생기거나 기타 비상상황의 경우 통신을 하기 위함입니다. 그렇다고 비상시만 이용하기에는 아깝고 평소 잘되는지 자주 점검을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최근에는 (너무 오랫동안 독점하지 않는다면) 일반적인 교신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서울 중계기, 안양중계기, 수원 광교산 중계기) 

또한 연결&동작 테스트와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주기적으로 비상통신 연습을 포함하는 스케쥴 교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HL0KCQ 서울본부
매주 수요일 저녁 8시. 서울 VHF 중계기. 수신 145.440 MHz, 송신 144..840 MHz, 톤 88.5

* HL0LYA 경기본부 안양지부
매달 세번째 목요일 저녁 8시. 안양중계기. 수신 439.560 MHz, 송신 434.560 MHz, 톤 88.5
                                                      수신/ 송신 144.560 MHz, 톤 156.7 (VHF 주파수와 톤이 다른 것과 다른 것에 주의)

* DS0KCQ 경기도본부
매주 월요일 저녁 8시. 광교산 U/U 중계기. 수신 439.800 MHz, 송신 434.800 MHz, 톤 88.5

* 그외 서울 중계기 정보
서울 중계기 UHV - 수신 439.600 MHz, 송신 434.600 MHz, 톤 88.5
서울 광영망 UHF - 수신 439.500 MHz, 송신 434.500 MHz, 톤 88.5

이외에도 수도권 및 지역별로 많은 중계기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보는 '아마추어무선연맹' 이나 인터넷 카페 등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한해 동안은 위 3개 비상통신훈련&스케쥴 교신에는 비교적 성실하게 참여한 듯 합니다. 사실 다른 교신은 거의 안하고 스케쥴 교신 참여만 했네요. 그외에는 출퇴근하면서 그냥 다른 국장님들 교신하는 것을 듣기만 합니다.

2022년 올해는 아마추어무선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어서 서울중계기 교신에는 참여하기가 어려울 정도네요.

 

이상으로 최소의 장비를 구성하여 차량에서도 중계기를 통해 다른 아마추어무선국들을 만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봤습니다. 일단은 저렴이로 시작해 보고 취향에 맞는다 싶으면 비싼 상급 기종으로 이동하셔도 됩니다. 중복 투자라고 하실분도 있는데 비싼거 샀다가 성격에 안 맞아서 중고로 파는거보다 일단 해보는게 더 저렴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