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희아빠의 헝그리 라이딩

'갤럭시 워치4' 독립 속도계에서 심박계로 사용하기 본문

등산 & 자전거 이야기

'갤럭시 워치4' 독립 속도계에서 심박계로 사용하기

도림천 버섯돌이 2023. 6. 17. 20:42

2023.6.17 
지난글인 '갤럭시 핏2' 독립 속도계에서 심박계로 사용하기 - https://multitab.tistory.com/230 에 이어서 

갤럭시 워치4 의 경우 물론 자제적으로도 운동 및 심박 기록이 되며 삼성헬스에 기록이 됩니다. 하지만 삼성헬스를 이용하지 않고 독립된 속도계에 연결을 하려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저는 최근에는 '워치4' 를 시계 대신 차고 다니는데 자전거를 타러 나가면서 '핏2' 로 바꾸고 가기에는 약간 번거로와서 기존 워치4로 사용을 해보았습니다.

이런분들은 다음 앱을 설치하면 됩니다. .
워치4 를 독립된 심박계처럼 동작하도록 해주며 블루투스 장비로 인식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lukas.the.coder.heartforbluetooth

 
워치에서 앱을 실행하면 다음처럼 보입니다. 하단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서 실행해 줍니다.

중간에 180min 이라는 시간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는 180분까지만 동작을 하고 + 를 눌러서 무한대로 바꿀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배터리가 좀 닳을테니 사용이 끝난후에는 잊지말고 앱 종료를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속도계와 연결은 속도계에서 직접 할 수도 있고 BSC100S 의 경우는 관리앱에서도 가능합니다.

왜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심박계로 2개가 뜨네요. 아래것은 눌러도 변화가 없고 위에 것을 눌러서 등록해 주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속도계에 심박수 항목에 표시가 됩니다. (왼쪽 하단에 HRM 항목)

 

시험 삼아서 늘 다니는 '한강-안양천 합수부' 에 다녀와 봤습니다.

 다음은 '워치4' 를 이용하여 기록된 심박수입니다. 중간에 좀 빠지는 곳은 전화 통화하느라 잠시 멈춘곳인 듯 하군요.

 

 

다음은 기존 '핏2' 를 이용해서 기록했던 심박수입니다. 다녀온 곳은 똑같이 '안양천합수부' 입니다. 

 

다른 심박계가 없는데 워치4를 이용해서 일반 속도계에 연결하고 싶으셨던 분들은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 단점.
그런데 라이딩 이후 다음번에 다시 사용을 하려고 하면 다시 연동이 안됩니다. 장비를 지웠다가 다시 수동으로 연결하는 작업을 반복해 주어야 합니다.

심박계를 대신하려고  '워치4' 를 사는 경우는 별로 없으실 듯 하고 이왕 있는김에 그냥 사용하실분들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문적인 심박수 기록을 위해서는 전용 심박계를 구입해서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